1. 신기하당
- 일본 ‘스카이 드라이브’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 카) 시범운행을 처음 일반에 공개했다고 31일 <엔가젯>이 전했다. 이 스타트업은 일본 도요타시의 시험장에서 첫 상용화 제품 SD-03 운행 모습을 선보였다. 다만 아직 자율주행이 아닌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SD-03은 도심형 소형 비행체로 개발됐다. 전기배터리를 이용하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 8개 로터(회전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설령 일부에 문제가 생겨도 비상 비행이 가능하다고 업체 측은 덧붙였다.
- 당초 2020년 말 시범 운행을 시작해 2023년에는 2인석을 갖춰 하늘을 나는 택시(플라잉 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우선 1인석만 갖춘 형태이다. 스카이드라이브는 도요타자동차의 투자로 2012년 탄생한 프로젝트이며, 2020년에 열릴 예정이었던 도쿄하계올림픽의 성화 점화에 이용하는 방안이 추진되기도 했다.
- 마지막 문장이 좀 슬프다. 일본이 올림픽에 들인 공이 엄청나다고 들었는데.. 코로나가 정말 원망스러울 것 같다. 얼마 전에 아베가 사의를 밝힌 것도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 그나저나 플라잉 택시라니.. 이제 곧 도심 속에 비행기 말고 날아다니는 탈 것이 또 생기는 걸까? 어떤 모습으로 선보일지 기대가 된다.
2. 그래도 해야지 뭐 어뜨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기업들이 인재 채용에 보수적인 기조를 유지하면서, 구직자 10명 중 7명이 하반기 취업 성공을 불투명하게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은 신입 구직자 937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자신감’에 대해 조사한 결과, 71.2%가 ‘취업할 자신이 없다’고 응답했다고 31일 밝혔다.
- 취업할 자신이 없는 이유는 단연 ‘코로나19 사태 후 공고가 많이 줄어서’(65.7%,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직무 관련 경험이 별로 없어서’(46.6%), ‘경기 악화로 채용이 계속 감소할 것 같아서’(43.2%), ‘학벌, 학점 등 스펙을 잘 갖추지 못해서’(38.1%), ‘주변에서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18.9%) 등의 답변이 있었다.
- 음.. 뭐 그렇다. 상황이 점점 길어지고, 경기도 안 좋아지고, 공고도 줄면서 맥이 빠지는 건 사실이다. 근데 뭐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지 않나? 그 와중에도 공고를 내주는 기업에 감사하면서 꾸준히 준비 해야한다고 본다. 상황이 좋아도 핑계댈 애들은 뭐라도 찾아서 핑계댄다. 좋지 않은 상황에 불평하는 것보다는, 할 수 있는 것을 계속 하자.
3. 끊임 없이 투자하는 삼성
- 삼성전자가 극자외선(EUV) 공정으로 반도체 초격차 전략을 이어간다. 위탁생산(파운드리)에 이어 메모리 라인에도 최초 적용했다. 삼성전자와 대만 TSMC 외에는 실제 제품에 적용한 업체가 없다. 메모리의 경우 경쟁사와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삼성전자는 평택 반도체 2공장이 본격 가동된다고 밝혔다. 해당 라인에서는 3세대 10나노급(1z) LPDDR(Low Power Double Data Rate)5 모바일 D램 등이 생산된다. 업계 최초로 EUV 적용한 메모리 제품이다.
- EUV 강화를 위한 협력사 지원에도 나섰다. 삼성전자는 최근 에스앤에스텍에 659억원을 투자했다. 이 회사는 블랭크마스크와 펠리클을 생산 및 개발한다. 각각 반도체 노광 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마스크 원재료, 미세입자(파티클)로부터 포토마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씌우는 박막이다. 특히 EUV용 펠리클은 상용화가 되지 않은 상태다. 펠리클이 있으면 수억원에 달하는 EUV용 포토마스크를 3~5회 더 사용할 수 있다.
- 어려운 와중에도 투자와 개발을 멈추지 않는 삼성.. 참 대단한 것 같다. 이미 메모리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세계 1위 임에도 말 그대로 '초격차'를 만들어낸다. 보통 업계 1위가 되면 안주하기 쉬운데,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계속해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한다. 역시 글로벌 기업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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